Docker desktop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kubernetes 환경 구성하기
재직 중에는 AWS 계정이 있어서 테스트용 EKS 서버를 올려놓고 사용했는데, 새로운 회사에 입사하기 전까지 istio 연습용으로 간단히 사용할 클러스터가 필요하던 차에 Docker desktop을 이용하여 매우 간단하게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포스팅하고자 한다.
Docker desktop의 변화
3~4년 전에 docker를 처음 접했을 때는 Windows 에서 Docker Desktop을 이용하여 환경을 구축하고 처음으로 컨테이너를 사용했었다. 당시에는 여러가지 제약도 많았고, WSL도 2버전이 나오기 전인 데다가 쿠버네티스는 접해보기도 전이었던 것 같은데, Docker Desktop을 오랜만에 재설치 해보니 굉장히 많은 변화가 있었다.
WSL2를 백엔드로 사용 가능
다시 설치하면서도 처음 환경을 구축할 때 Hiper-V 설정하는 부분에서 꽤나 애먹었던 기억이 있다. 당시에는 WSL과 양립할 수 없는 제약이 있어서 옵션을 껐다 켜면서 사용했는데, 이제는 Docker Desktop 자체에서 WSL2를 백엔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Ref : https://docs.docker.com/desktop/windows/wsl/
나는 이미 기존에 WSL2가 셋업되어있는 상태라 간단하게 구성하였다.
WSL2의 설치와 트러블슈팅 관련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 참조
Ref : https://blog.naver.com/ilikebigmac/222007741507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자동 구성을 지원
위 옵션을 체크하고 우측 하단의 Apply&Restart 버튼을 클릭하면 클러스터 구성이 자동으로 진행되고, 좌측 하단의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의 동작 상태가 녹색으로 표시된다.
내부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동작을 한다.
- 인증서 생성 및 클러스터 구성
- kubernetes 컴포넌트 설치
- 네트워킹 및 스토리지용 컨트롤러 설치
Docker Desktop이 k8s 클러스터를 지원하는 방식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
Ref : https://www.docker.com/blog/how-kubernetes-works-under-the-hood-with-docker-desktop/
내부적으로는 kubeadm을 이용해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구성한다고 한다.
옵션을 하나 체크하는 것 만으로 이렇게 간단하게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구축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Docker Desktop 패널에서 보였던 버전으로 컨트롤플레인이 구성되었음을 확인 가능하다.